노이즈캔슬링의 원리는 무엇일까? 인기 제품들까지 함께 살펴보자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주변 소음을 감쇄시켜 선명한 음질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비행기나 지하철 같이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깨끗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죠. 그렇다면 노이즈 캔슬링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걸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노이즈캔슬링

노이즈 캔슬링의 작동 원리

소음 상쇄를 통한 노이즈 제거

노이즈 캔슬링의 핵심 원리는 ‘상쇄’입니다. 이는 물리학의 파동 간섭 현상을 응용한 것인데요. 주변 소음과 정반대 위상의 음파를 만들어 소음을 상쇄시키는 거죠. 마이크로 주변 소음을 수집하고, 수집된 소음을 분석해 역위상 음파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역위상 음파를 원래 소리에 섞어 재생하면 소음이 제거되는 원리입니다.

능동형과 수동형 노이즈 캔슬링

노이즈 캔슬링에는 능동형(ANC)과 수동형(PNC)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소음 상쇄 방식이 능동형 노이즈 캔슬링인데요. 외부 소음에 따라 실시간으로 역위상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죠. 이에 비해 수동형은 이어컵 자체의 수동적 차음으로 외부 소음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요즘은 ANC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의 중요성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은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술에 크게 좌우됩니다. 마이크가 수집한 소음 정보를 분석하고 역위상 음파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노이즈 캔슬링의 품질을 결정하는데요. 최근에는 AI 기술을 접목해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대폭 높인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의 장단점

장점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의 가장 큰 장점은 선명한 음질입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깨끗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죠. 음악 감상은 물론 영화나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즐기기에 제격입니다. 장시간 사용 시 피로도도 크게 줄일 수 있는데요. 주변 소음이 차단되어 볼륨을 높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단점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의 단점으로는 높은 가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일반 헤드폰보다 가격대가 높은 편인데요. 노이즈 캔슬링을 위한 부가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해 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이죠. 배터리 사용으로 인한 무게 증가와 충전 번거로움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장시간 사용 시 녹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인기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소니 WH-1000XM4

소니의 WH-1000X 시리즈는 명실상부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의 왕좌에 있습니다. 최신작인 XM4는 업그레이드된 노이즈 캔슬링 알고리즘으로 한층 성능을 끌어올렸는데요. 터치 컨트롤과 멀티 페어링 등 편의 기능도 대폭 강화했습니다. 고해상도 코덱 지원과 균형 잡힌 사운드 튜닝도 돋보이는 모델입니다.

보스 NC700

보스의 NC700은 프리미엄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의 대명사로 꼽힙니다. 알루미늄 소재의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편안한 착용감이 특징인데요. 11단계로 조절 가능한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NC700만의 강점입니다. 통화 품질 역시 우수해 비즈니스용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애플 에어팟 맥스

애플의 에어팟 맥스는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애플 에코시스템 연동이 장점입니다. H1 칩을 탑재해 에어팟 시리즈 간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데요. 공간 음향 기능도 지원해 입체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과 디자인 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뱅앤올룹슨 Beoplay HX

뱅앤올룹슨의 Beoplay HX는 노이즈 캔슬링과 하이엔드 사운드를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입니다. 어댑티브 ANC 기술로 환경에 맞는 최적의 노이즈 캔슬링을 제공하는데요. 시그니처 사운드를 구현하는 40mm 드라이버의 강력한 저음도 HX만의 매력입니다. 가죽과 알루미늄을 사용한 북유럽 감성의 디자인도 돋보입니다.

이 외에도 브랜드와 가격대별로 다양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젠하이저의 모멘텀 3, 마샬의 모니터2 ANC, 쿠커의 QC35 II 등도 나름대로 개성 있는 모델들인데요. 예산과 취향, 주 사용 환경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시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하나쯤은 갖고 싶은 아이템입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원하는 음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해주니까요. 일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나만의 음악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추천합니다. 음질부터 기능, 디자인까지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노이즈 캔슬링으로 한 차원 높은 오디오 경험을 만끽해 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평점을 남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가장 먼저 평점을 남겨주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